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Blog Article


우리는 그들 중 이색을 비롯하여 정몽주, 정도전 등의 이름을 알고 있다. 이들은 신돈 정권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하여 차차 성장해 갔다. 이들이 일부는 고려의 충신으로, 일부는 조선의 공신으로 정치적 갈 길이 갈라지는 것은 그 뒤의 일이다. 신돈은 영산사람이고 어머니는 계성현에 있는 옥천사의 여자종이었다. 어려서 중이 되었으며 법명을 편조라 하고 자를 요공이라 했다. 어머니가 천하였기 때문에 같은 무리와 어울리지 못하고 항상 산방에 거처하였다.


사후 충민이라는 시호(죽은 후 내리는 이름)를 받고 후에 충렬사라는 이름을 임금이 직접 지어 오늘날까지 이르게 된 곳입니다. 한편, 숙종에게 화폐 유통을 강력히 요청한 사람은 그의 동생인 승려 의천이었어요. 중국의 송나라에 유학할 당시 화폐의 편리함을 경험한 의천은 숙종에게 화폐를 사용할 것을 적극 건의했어요.


또 신분적으로 양인인 농민은 자기들의 자영지(自營地)를 경작하고 있었다. 국가는 이들을 직접 파악하고 있었으며, 조세와 역역(力役)을 부과하였다. 당시는 토지보다도 오히려 인간의 노동력에 대한 관심이 컸다. 자영농민은 때로는 용민(庸民)으로 전락하고 또 노예가 되기도 했다. 고구려에서는 수상인 대대로(大對盧)의 임명을 귀족들의 선출한 결과에 따랐으며, 백제에서는 정사암(政事巖)의 고사(故事) 같은 것을 미루어 보아 역시 투표로써 재상(宰相)을 선출한 듯하다.


이 길을 따라 가평- 춘천- 인제로 이어지는  길이 춘주도이고, 이천- 원주-  제천- 단양을 지나 영주- 안동으로 이어지는 길이 평구도이며, 과천- 용인-  죽산- 음성- 괴산으로 이어지는 길이  광주도이다. 이렇게 본다면 한반도  내륙지역은 모두 지금의 서울을  중심으로 길이 뻗어 있었다. 호부는 가장 중요한  재정 담당 관청으로서, 기본재정원인 토지와  호구를 파악하고 관리하였다.


신돈의 등용과 그의 개혁은 근본적으로 공민왕이 의도한 것이었으므로, 정치적인 면에서 공민왕의 신돈을 통한 정치운영은 측근정치의 한 변형이라는 면과 국왕에 의한 개혁 추진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돈 개혁은 정치 사회 경제 등 각 분야에 걸친 당시로서는 포괄적인 조처들이었다. 그러나 그 자신이 정치일선에 나서서 수많은 반대세력과 싸우기에는 현실의 벽이 너무 높았다. 때문에 실패하면 소생하기 어려운 개혁이라는 멍에를 신돈에게 들씌웠던 것이 아니였나 싶다.


세금용 곡물의 수송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배가 맡게 된 가장 결정적 이유는 배의 탁월한 운송 능력 때문이었다. 1788년(정조 12년) 편찬된 『탁지지(度支志)』에 따르면, 조운선의 수송 기준량은 세곡 800석에 잡비를 포함하여 최대 1,000석에 달했다. 이것은 일종의 법적 기준이어서, 실제로는 1,000석 넘게 탑재하는 것도 가능했다. 조운선 1척이 쌀 1,000석을 운반하는데 비해 말 1마리는 1.6석, 사람 1명은 1/3석을 운반하는데 그쳤다. 1,000석을 수송할 수 있는 조운선 1척을 대체하려면 사람 3,000명이 필요했다. 말로 수송할 경우에도 마부의 식량 외에 말의 먹이까지 필요하므로 실제 운반 가능한 화물을 더 줄어든다.


이같은 상황에서 태조는 자신의 지원세력을 광범하게 확대하기 위하여 전국 각지의 호족의 딸을 자신의 왕비로 맞아들이는 이른바 ‘혼인정책’을 추진하였다. 태조는 이와 같은 지방세력가와의 혼인을 통하여 왕권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었으며 후삼국 통일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임과 화자를 다양한 사물에 빗대어 비유하고, 둘의 처지를 대조적으로 그려 냄으로 써 임의 모습과 화자 자신의 처지를 잘 형상화하고 있다. 한편 임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한 다른 연과는 달리 1연에서는 임금에 대한 송축의 의미가 짙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이 노래가 민간 에서 불리다가 궁중으로 유입되어 궁중 의식(儀式)에서 불렸음을 짐작하게 한다. 또한, 각 연의 시상이 일관되지 않는다는 점은 한 작가의 창작 의도에 따라 만들어진 작품으로 볼 수 없게 한 다.


당에 귀국한 진대덕은 곧바로 당 태종에게 고구려를 공격하라고 간언하였다. 또 일부에서는 혼란기를 틈타 지방 토호들이 자신의 위세를 강화하기 위해 개명하기도 하고, 창명하기도 하는 일이 광범위하게 일어났다. 심지어 태조 왕건은 천안(목천) 근처에서 자주 반란이 일어나자, 이들 지역 주민들에게 짐승과 관련한 성씨(우씨, 마씨, 축씨, 장씨 등)를 붙였다는 설도 전래되고 있다. 그런데 고려 초에 들어와서 성씨 제도에서 두 가지의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다. 하나는 고려 태조 왕건이 각 지역 토호들의 힘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결혼과 사성을 행한 것이다. 왕건은 27명에 달하는 왕비를 두었고, 또 수많은 공신들과 토호들의 협력을 얻어내기 위해 성씨를 하사했다.


그러나 아직 부족 세력은 잔존하면서 왕권을 견제, 제한하였다. 나아가 관료 조직이 확충되고 관직 체계가 분화되어 갔다. 그중 백제는 6좌평제(六佐平制)와 22관부(二十二官部)가 있어 세련된 면모를 보였으며, 신라에서는 6세기 초 이후 병부(兵部)를 위시한 각종 관서가 만들어졌다. 이 관등제와 관직 체계의 운영은 신분제에 따라 일정한 규제를 받았다.


당시 전래된 불교가 어떤 성격의 것이었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그전까지 한국의 민간에서 믿어 온 고유한 민간신앙인 무속신앙이나 도교와 별다른 마찰 없이 융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단, 신라의 경우 이차돈의 순교에서 보듯이 초기 전래시 고구려와 백제 보다는 고유 신앙의 융합에 어려움이 컸던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호란을 경험하고 난 17세기 중엽 이후에는 북벌 운동을 고취하는 사서와 이를 비판하는 시각에서 쓰인 사서가 양립되었다. 먼저 북벌 운동을 고취하는 대표적 사서는 인조 때 서인 유계(兪棨)가 쓴 《여사제강(麗史提綱)》(1637년)이다. 부족국가 수준이었던 원삼국시대가 지나고 기원전 1세기부터 고구려, 백제, 신라가 중앙집권적 국가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가야는 연맹국가를 유지하며 562년까지 존속하다 신라에 흡수된다.

오피쓰 접속 opss 오피쓰 주소 오피쓰

Report this page